장마기간을 시작으로 어느덧 7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무더위를 식힐 맛있고 건강한 7월 제철 식재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7월 제철음식 농산물 과일 채소 해산물의 효능과 보관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감자
감자의 대표적 영양성분으로 칼륨이 있습니다. 칼륨 이외로도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B, 비타민C, 칼슘, 인 등이 들어있습니다. 감자의 효능으로는 혈액 순환, 혈압 개선, 암예방, 위통증 진정, 피부 진정, 피부 미백, 나트륨 배출 촉진, 소화 촉진, 소염 작용 등이 있습니다.
보관방법으로는 직사광선이 들이 않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서로 닿지 않게 보관합니다. 요즘 신문지를 찾기 힘들기 때문에 택배 완충제로 오는 종이를 모아두었다가 신문지 대신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자 싹에 독성이 있는 것은 많이들 아실텐데요. 보관시 사과와 함께 두면 싹나는 것을 방지해주어 신선하게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싹이 났을 경우에는 되도록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찐감자, 감자볶음, 감자전, 메쉬드포테이토, 카레, 찌개류 등에 제철 감자 사용하시어 맛있는 음식 드시길 바랍니다.
2. 옥수수
옥수수 한 개에 약 10 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있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의 씨눈에 들어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맛이 좋은데 지방 함량이 적고 포만감도 커 체중조절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옥수수 수염도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많아 식재료로 흔하게 사용합니다. 바로 옥수수 수염차인데요. 구수하게 맛있으면서도 항산화 성분과 소염작용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고 또한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옥수수 수염차를 남녀노소 많은 사람이 찾는 것 같습니다.
3. 파프리카
파프리카에는 비타민A, 비타민C가 다른 채소에 비해 풍부하게 들어있는 건강한 채소인 것은 다들 아실 것 같습니다. 이 파프리카는 빨강, 주황, 노랑, 초록색에 따라 맛과 효능이 다른 틍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빨간 파프리카에는 비타민C가 가장 풍부한데요. 따라서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도 매우 풍부하여 암 예방 등에 도움을 줍니다. 주황색 파프리카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풍부한 칼륨으로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여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노란색 파프리카에는 칼륨과 비타민C가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을 배툴하고 고혈압 예방 등에 도움이 되고, 피부건강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초록색 파프리카는 섬유질과 철분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와 빈혈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자두
자두는 여름 과일답게 수분이 많아 탈수증상 완화 및 혈액순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풍부한 플라보이드, 폴리페놀 성분으로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고 중성지방을 개선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자두에 들어있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 그리고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갈치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영양가 높은 생선으로 구이, 조림, 국 등 다양한 형태로 사랑받는 생선입니다.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되어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좋은 음식입니다.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등을 포함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 뼈 건강 촉진, 칼슘 흡수를 돕습니다. 갈치는 신선한 것으로 구매하여 야합니다. 신선하지 않은 갈치는 영양가치가 떨어지고 불쾌한 이취를 가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더운 7월 여름철 식재료 농산물 과일 채소 해산물 감자, 옥수수, 파프리카, 자두, 갈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몸에 좋은 제철음식을 통해 맛있고 건강한 여름나시길 바랍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