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건강을 위해 운동도 영양제도 잘 챙기시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평생 가져가는 영구치를 위해서는 어떤 관리를 하고계시나요? 지난시간 소개드린 치아보험도 한가지 방법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충치 원인과 건강한 치아관리에 좋은 식품과 습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충치가 생기는 이유는?
치아 관련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병으로 충치가 있는데요. 다들 충치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아시나요? 치아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 충치가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충치는 '당'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였을 때 입안의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되며 '산'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산'에 의해 치아의 애나멜 층이 녹고 하부구조를 파괴하게 되며 충치를 유발합니다. 당 섭취빈도와 식품이 치아에 붙어있는 지속도에 따라서 충치 발생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치아 건강에 좋은 식품
치아 건강에는 알칼리성 식품과 섬유질이 많은 식품이 좋습니다.
1. 알칼리성 식품
알칼리성 식품은 앞서 말한 치아의 애나멜 층을 녹이는 산에 의한 부식을 막아주어 세균이 번식할 수 없게 환경을 조성합니다. 알칼리성 식품에는 우유, 치즈, 멸치 등이 있는데 이 음식은 또한 칼슘 함량이 높아 치아를 튼튼하게 도와줍니다.
2. 섬유질 식품
섬유질 식품으로는 김치, 과일, 채소 등이 있는데 섬유질이 많이있기 때문에 오래 씹게되고 이는 치아의 표면을 문질러주면서 플라그를 제거해주며 치아를 단단하게 만드는 기능을 합니다.
치아 건강에 나쁜 식품
치아 건강에 좋은 식품이 있다면 또 반대로 충치를 유발하는 등 치아 건강에 나쁜 식품이 있습니다.
1. 산성 식품
치아에 좋은 알칼리성과 반대되는 산성식품은 치아를 손상시키는데요. 치아 에나멜 층은 pH5.5이상에서 파괴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산이 강한 음식을 섭취하면 치아가 더 많이 손상됩니다. 산성식품으로는 여름에 자주 먹는 탄산음료, 식초가 많이 들어가는 냉면 등이 있습니다.
2. 끈적이는 식품
끈적이면서 달콤한 식품은 입안에 오래 남아있게되고 치아에 붙어 잘 닦여지지 않아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끈적이는 식품에는 엿, 캬라멜, 젤리 등이 있습니다.
3. 주류
술에 당분이 함유되어있는 것은 아실텐데요 때문에 충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수가 높을수록 잇몸을 자극하여 치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치아건강에 좋은 습관
1. 333양치하기
하루 3번, 식후 3분이내, 3분동안 양치하기 다들 아실텐데요. 그만큼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양치는 충치 예방 뿐 아니라 잇몸질환 예방과 입냄새 예방에도 필수입니다. 또 3개월마다 좋은 칫솔로 교체해가며, 불소가 함유된 치약 사용하여, 올바른 칫솔질로 333양치를 꾸준히 실천하도록 합니다.
2. 치간칫솔과 치실 사용하기
칫솔만으로 양치를 하게 될 경우 치아 사이사이 구석구석 음식물을 모두 닦아 제거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칫솔로 닦지 못하는 부분을 치간칫솔 또는 치실을 사용하는 습관으로 치아 건강을 챙기도록 합니다.
3. 정기적으로 스케일링받기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일년에 한번은 의료보험 되는 것은 알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귀찮다고 미루시지 마시고 스케일링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혹시 내가 올해 스케일을 받았었나 기억이 가물하신분은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상시 치아관리를 안하고 있다가 치통으로 인해 치과에서 치료를 받게되면 그제야 치아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후회하게 됩니다. 일상에서도 치아에 좋은 식품, 좋은 습관을 기억하고 실천하여서 치아 건강을 관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 기억하시어서 치아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ags
건강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