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를 상실하게 되었을 때 틀니 또는 임플란트 치료를 생각하실겁니다. 혹시나 치료비용이 부담되어 미루며 불편을 겪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노인 틀니 및 임플란트는 건강보험 적용이 되어 급여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노인 틀니 및 임플란트 의료보험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틀니란?
가철성의치인 틀니는 영구치와 그와 연관된 구강조직이 결손되었을 경우 인공적으로 대치하는 보철물로 손상된 기능과 외관, 건강을 회복시키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요즘은 틀니를 대체할 수 있는 임플란트 치료가 보편화가 되어있지만 아직도 고령 환자의 경우 틀니 치료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틀니는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하는데 세척시에는 연마제가 없는 주방세제나 전용 치약을 사용하여 찬물로 씻어내야 합니다. 잘 때는 건조해져서 변형이 되지 않게 찬물에 담가두어야 합니다. 청결하게 관리되지 않는다면 구취가 나거나 입안에 염증이 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란?
상실된 치아자리에 인공 치아의 이식을 통하여 건강한 구강을 가지게 하는 것으로 구강 조직에 이물성형재료를 매식 후 고정성 또는 가철성 보철물을 삽입하는 치료입니다.
임플란트 치아도 자연 치아와 같이 청결하게 관리해주어야 염증이 생기지 않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치주염보다 골 파괴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오래 건강하게 사용하려면 치실 또는 치간칫솔 등의 구강 위생용품을 사용하여 청결하게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노인 틀니
- 적용 대상은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입니다. 7년에 1회씩 급여가 가능하며 본인부담률은 총진료비의 30%입니다.(차상위 희귀난치질환자는 5%, 차상위 만성질환자는 15%를 적용합니다.)
- 치과마다 가격이 상이하지만 전체틀니 150만원의 경우 본인 부담 비용은 45만원 입니다.
- 완전틀니: 치아가 전혀 없으신 어르신을 대상으로 레진상, 금속상 완전틀니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부분틀니: 치아가 일부라도 남아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클라스프(고리) 유지형 금속상 부분틀니 시술 시 건강보험 급여적용이 가능합니다.
- 참고로 어테지먼트, 마그네틱 형태의 특수 틀니는 급여적용이 불가합니다.
노인 임플란트
- 적용 대상은 마찬가지로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입니다. 본인부담률은 총진료비의 30%입니다.
- 치과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임플란트 한 개당 가격이 약 120만원으로 본인 부담 비용은 35~40만원 정도입니다.
- 치과임플란트: 잔존하는 치아가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어금니 앞니 상관없이 1인당 2개까지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참고로 임플란트 수술 하려는 턱뼈에 자연치가 한 개라도 남아 있어야 가능하며 연결하는 보철물의 재료는 PFM으로만 제작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노인 틀니 임플란트 건강보험 급여 적용기준 및 비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는 치료이니 만큼 적용 대상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보험적용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치아보험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치아보험도 비교 확인해보시어 해택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