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관심을 갖다보면 식습관, 식재료 등 먹는 것에도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특히 설탕, 밀가루 등의 흰색가루와 탄산음료의 액상과당을 줄이고 주의해야 한다고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그 중 액상과당이 어디에 많고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액상과당이란? 액상과당=기타과당?
액상과당을 설명하기에 앞서 과당류란 전분을 주원료로 하여 당화시켜 얻은 포도당을 이성화한 것 또는 설탕을 가수분해하여 얻은 당액을 가공한 것을 말합니다.
사실 액상과당이라는 단어는 요즘 잘 안쓰는 단어입니다. 식품공전에 식품을 분류하는 식품유형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식품유형 안에 과거에는 액상과당이라는 유형이 있었지만 지금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과당류를 분류할 때 '과당'과 '기타과당'으로만 분류하고 있습니다.
■ 과당: 전분을 당화, 여과, 정제, 농축하여 얻은 포도당을 이성화하거나 설탕을 가수분해하여 얻은 것을 농축한 액상의 것을 결정화하여 건조시킨 결정 또는 분말상의 것.
■ 기타과당: 전분을 당화, 여과, 정제, 농축하여 얻은 포도당을 이성화한 것 또는 설탕을 가수분해하여 얻은 것을 농축한 액상의 것과 이에 또는 과당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하여 혼합한 것.
따라서 과당류에서 결정 또는 분말은 식품유형 중 과당으로 말하며, 나머지 액상의 과당류는 기타과당으로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음료에 액상과당이 많다."고 말할 때 이 액상과당의 식품유형이 바로 기타과당입니다.
두 가지 식품유형의 규격상의 차이점은 과당은 무수물 기준 과당이 98%이상이고 기타과당은 35%이상입니다.
액상과당(기타과당)은 어떤 식품에 많이 들어있나?
1. 음료수
많은 분들이 아시다싶이 탄산음료 등 단맛이 나는 음료수 원재료에서 '기타과당'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소스
마트에서 파는 여러 소스류를 보시면 기타과당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소스를 제조하는 식품회사에서는 고과당 시럽이 설탕보다 저렴하고 단맛도 강해서 원료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소스하면 생각나는 토마토케첩, 돈까스소스, 파스타소스, 샐러드드레싱 뿐만 아니라 올리고당 등을 만들 때도 고과당을 쓰기도 합니다.
3. 기타 가공식품
사실 단맛이 나는 가공식품에는 높은 확률로 기타과당이 들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표시사항 원재료명에 기타과당은 없지만 올리고당을 쓴 제품이라도, 사실은 이 올리고당을 만들 때 기타과당을 썼을 수 있이니 말입니다. 또한 무설탕이라고 하는 식품에 기타과당이 첨가되어 있을 수 있다는 것도 인지하시고 제품을 고르실 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액상과당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1. 비만
액상과당을 섭취하면 쉽게 지방으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포만감을 유도하는 호르몬을 방해해 과식을 하게되어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
기타과당은 체내흡수가 빠릅니다. 이에따라 혈당이 단시간에 급격하게 치솟는 혈당스파이크가 올 수 있습니다. 당뇨병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지방간
필요 이상의 과당 섭취 시에 간에서 지방산으로 전환 되어 지방이 축적된다면,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액상과당(기타과당) 줄이려면?
액상과당은 주로 옥수수전분을 주원료로 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고과당 옥수수시럽을 말합니다. 이러한 인공적 시럽을 줄이기 위해서는 꿀, 아가베 시럽, 메이플 시럽 등의 단맛이 나는 천연감미료를 사용하여서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가공식품에서는 액상과당을 피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가공식품을 줄이고 건강하게 요리해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새해에 다들 목표도 세우고 새로운 결심들 하셨나요? 저는 나이 한 살 더 먹고 건강에 부쩍 관심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먹는 것에도 신경쓰게 되더라구요. 올 한해는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신체 운동은 물론, 건강하게 챙겨먹기 위해 식품에 대해 알아보고 유익한 정보도 나누는 2025년 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